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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기름없이 배터리 충전만으로 운행하는 순수 전기차를 도심 거리에서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7일 르노삼성자동차에 따르면 국내 최초 준중형급 순수 전기차 `SM3 Z.E.`의 양산을 이르면 올해말부터 부산공장에서 시작에 내년부터 일반인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은 최근 환경부와 가격 협상을 거쳐 SM3 전기차 가격을 6391만원으로 확정하고 연내 500대를 공공기관에 납품키로 했다. 내년부터 일반에 시판되는 SM3 Z.E.의 가격은 정부 보조금 1500만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추가적인 감세 420만원 가량을 감안할 때 4000만원 초반대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올해 환경부에 납품하는 SM3 전기차는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수량도 적어 가격이 다소 높지만 올 연말부터 부산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해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면 가격이 추가적으로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을 낮추기 위해 전기차 가격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배터리에 대해선 리스 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월정액을 매월 분납해 초기 구매비용 낮추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유럽에서 르노가 전기차 판매시 적용하고 있다.

SM3 Z.E.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SM3를 기반으로 가솔린 엔진 대신 전기배터리 모터를 장착했다. 70kW의 모터 파워로 최고시속 135km를 기록하며, 1회 충전 후 최대 주행거리는 182km(도심 주행모드)다.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와 달리 초기 발진부터 최대 토크(23.1kg·m)를 내는 게 특징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한 결과, 내연기관 동급모델은 연비 15.0km/ℓ로 2만km를 주행할 때 연료비가 1600만원(휘발유 2000원/ℓ)이지만 SM3 Z.E.는 207만원(전기료 100원/kw)로 8분의 1 수준으로 낮아져 높은 경제성을 나타냈다. 배터리 전기만을 이용해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것도 장점이다.

SM3 Z.E.는 배터리 탑재를 감안해 기존 SM3 모델보다 트렁크 부분 후측이 13cm 길어졌다. 부산공장에서 양산될 SM3 Z.E.는 일반인들에게 판매되는 점을 감안해 각종 편의사양 등도 추가될 예정이다.

SM3 Z.E.의 충전은 ▲자택·사무실용 표준충전(6~8시간) ▲공공장소·주차장용 급속충전(30분~1시간) ▲렌터카·택시용 퀵 드롭 교환(3분)으로 가능하다. 르노삼성측은 "SM3 Z.E.은 국내에 소개된 전기차량 중 유일하게 배터리를 곧바로 교환할 수 있는 퀵드롭 시스템을 채택했다"면서 "평균 주행 거리보다 훨씬 긴 주행 거리를 보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은 전기차의 본격적인 판매를 앞두고 보급 확대를 위해 국내 관련 기업들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 3월 LS산전과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사업협력 체결에 이어 5월에는 포스코ICT와 전기차 렌탈 비즈니스 사업 협력을 맺었다. 또 SK엔카와는 전기자동차 중고차 사업 협력에 대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SM3 Z.E.에 탑재할 배터리는 세계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LG화학의 2세대 리튬-이온 배터리로 결정했다.

윤동훈 르노삼성 EV 브랜드매니지먼트 팀장은 "빠른 시간내에 전기차가 현실화돼 국내 도로 위를 다닐 수 있도록 국내 업체와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기차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이데일리